SAP에서의 Goods Receipt(재고 입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Goods Receipt의 개념
Goods Receipt는 SAP에서 재고가 공급망에 도착하여 입고되는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급업체로부터 주문한 상품이 창고나 생산 시설에 도착했을 때 수행됩니다.
2. Goods Receipt의 주요 특징
1) 자료 입력
SAP에서 Goods Receipt는 주로 물리적인 재고가 입고되는 것을 시스템에 기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입고된 상품의 양, 상태, 품질 등의 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합니다.
2) 문서화
Goods Receipt는 주로 입고증이나 인보이스와 함께 이뤄지며, 이와 관련된 문서화 및 기록이 이루어집니다.
3) 재고 업데이트
Goods Receipt가 이루어지면, 시스템은 해당 재고의 입고를 업데이트하고 이에 따른 재고 변동 내역을 기록합니다.
4) Quality Check(품질 점검)
Goods Receipt는 때때로 도착한 상품의 품질을 점검하는 과정과 연관됩니다. 품질 점검 결과에 따라 상품이 품질 기준을 충족하면 입고가 이루어집니다.
5) 인증 및 승인
Goods Receipt는 종종 해당 재고의 입고가 실제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인증하고, 필요한 경우 상위 관리자나 인가된 직원에게 승인을 받는 과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SAP에서의 Goods Receipt 처리
SAP에서 Goods Receipt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모듈을 사용하여 처리됩니다.
1) MM (Material Management)
재고 및 물류 관리를 담당하는 모듈
2) WM (Warehouse Management)
창고 내의 물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모듈
3) PP (Production Planning)
생산 관련 프로세스에서의 재고 관리를 담당하는 모듈
4. Goods Receipt의 이점
1) 재고 관리 향상
Goods Receipt는 실제로 재고가 도착하고 기록되기 때문에 정확한 재고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2) 회계 처리의 편리성
입고와 동시에 인보이스 등의 회계 처리를 할 수 있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SAP에서의 Goods Receipt 트랜잭션 코드
SAP에서 Goods Receipt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트랜잭션 코드는 MIGO (Goods Movement)입니다.
이처럼, SAP에서의 Goods Receipt는 물류 및 재고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세스 중 하나입니다.
어떤 특정한 회사나 로케이션에서 입고가 된 것을 의미한다.
GR 입고가 되면, 자재문서가 나오는데 그 자재문서로 히스토리를 관리할 수 있다.
2023.03.31 - [물류/WMS] - [물류/WMS] WMS의 입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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