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실재고는 기업의 물류 시스템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거나 판매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재고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기업이 납기일이 지난 제품, 기술적으로 낡은 제품, 품질 결함이 있는 제품, 또는 시장 수요에 부합하지 않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부실재고는 여러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자금 손실

불필요한 재고는 자금을 소모하며, 부실재고는 이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2. 저장 및 유지 보수 비용

부실재고를 보유하는 것은 저장 및 유지 보수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3. 물류 프로세스의 복잡성 증가

유효하지 않은 제품을 관리하고 보관하는 것은 물류 프로세스를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4. 손실 발생 가능성

제품이 더 이상 판매되지 않을 경우, 이는 해당 제품에 투자된 비용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부실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은 효율적인 재고 관리 및 수요 예측 시스템을 구현하고, 제품 수명 주기를 신중하게 모니터하며, 적절한 할인이나 폐기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을 개선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하여 기존 재고를 빠르게 소진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부실재고는 팔리지 않는 재고, 품질에 이상이 있는 재고, 부진 재고 등을 통틀어서 말하는 재고를 말한다. 이를 위해, 품질에 이상이 있는 재고는 폐기를 하거나 반품을 진행하고, 팔리지 않은 재고같은 경우는 할인이나 이벤트를 통해 재고를 빠르게 소모시켜야 한다.

 

2024.01.25 - [물류/WMS] - [물류/WMS] 재고 Aging이란?

 

[물류/WMS] 재고 Aging이란?

재고 aging은 재고 관리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제품이 입고된 이후에 얼마나 오랫동안 창고나 보관 공간에 머물렀는지를 나타냅니다. 재고 aging을 통해 기업은 다양한 제품의 입고일과 출고일을

jmdeveloper.tistory.com

 

2024.01.18 - [물류/WMS] - [물류/WMS] 부진재고(Sluggish Inventory)이란?

 

[물류/WMS] 부진재고(Sluggish Inventory)이란?

부진재고(Sluggish Inventory)는 물류 및 공급망 관리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이 용어는 특정 상품이나 카테고리의 재고가 판매 및 소비 과정에서 기대보다 느리게 움직인다는 것을 나타

jmdevelope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