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ansit Inventory(운송 중 재고)는 공급망에서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동안의 재고를 의미한다. 이는 공장에서 창고로 이동하는 원자재, 창고에서 소매점으로 운송되는 완제품, 해외에서 수입되는 제품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
1. In-Transit Inventory의 주요 특징
1) 물리적 위치
특정 창고나 매장에 보관되지 않고, 도로, 바다, 철도, 항공 등의 운송 과정에서 이동 중인 상태
2) 소유권
이동 중이라도 소유권이 출하업체, 물류업체 또는 구매업체 중 누구에게 있는지에 따라 책임과 비용이 달라짐
3) 재고 회전율에 영향
이동 중 재고가 많을수록 자본이 묶이게 되며, 재고 관리 효율성과 운영 비용에 영향을 미침
4) 운송 시간과 비용
운송 수단과 거리, 통관 절차 등에 따라 재고가 도착하는 시간이 달라지며, 이로 인해 리드 타임과 전체 물류 비용이 변동됨
2. In-Transit Inventory의 중요성
1) 재고 가시성 확보
기업은 운송 중 재고를 실시간으로 추적함으로써 정확한 재고 관리와 배송 예측이 가능
2) 운영 비용 절감
효율적인 운송 스케줄링과 최적의 운송 모드를 선택하면 보관 비용과 물류비를 줄일 수 있음
3) 고객 서비스 향상
정확한 배송 일정 관리가 가능해지면서 고객에게 신속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
4) 리스크 관리
운송 중 손상, 도난, 지연 등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음
3. In-Transit Inventory의 관리 방법
1) 실시간 재고 추적 시스템 활용
- GPS, RFID, IoT 센서를 활용한 실시간 재고 모니터링
- WMS(창고관리시스템), TMS(운송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가시성 확보
2) 운송 최적화 및 재고 분배 전략 적용
- 다양한 운송 모드(해상, 항공, 철도, 트럭) 조합하여 비용 및 리드 타임 절감
-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물류 네트워크 내 최적의 재고 배분 계획 수립
3) 운송 계약 및 인코텀즈 고려
- FOB(Free on Board), CIF(Cost, Insurance, and Freight) 등 계약 조건에 따라 운송 중 재고의 책임과 소유권을 명확히 설정
- 보험 가입을 통해 운송 중 재고 손실 리스크 관리
4) 리드 타임 단축 및 병목 현상 해결
- 주요 공급망 구간에서 발생하는 지연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
- 운송 루트 최적화 및 빠른 통관 절차 적용
4. In-Transit Inventory 사례 분석
사례 1) 글로벌 전자제품 기업의 공급망 관리
A 전자회사에서는 부품을 아시아에서 조달하고, 미국과 유럽의 조립 공장으로 수송한다. 실시간 재고 추적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동 중인 재고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장 가동 중단 없이 필요한 부품을 적시에 공급하고 있다.
사례 2) 패션 브랜드의 빠른 배송 전략
B 패션 브랜드는 여러 국가에서 제품을 생산한 후 각 지역 물류 센터로 해상 및 항공 운송을 병행한다. In-Transit Inventory 데이터를 분석하여 물량을 조절하고, 시즌별 수요 변동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5. In-Transit Inventory의 장단점
1) 장점
- 창고 보관 비용 절감
- 실시간 물류 추적을 통한 운영 효율성 향상
- 고객 서비스 개선 및 배송 지연 최소화
2) 단점
- 운송 중 지연, 도난, 손상 등의 리스크 존재
- 재고 회전율이 낮아질 경우 운영 비용 증가
- 실시간 추적 시스템 구축 비용이 발생
In-Transit Inventory는 물류 운영에서 중요한 요소로,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비용 절감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다. 실시간 추적 시스템과 최적의 운송 전략을 활용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공급망 전체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In-Transit Inventory(운송 중 재고)는 운송 중 재고라고도 하며, 이동 중 재고라고도 한다. 해당 재고를 트래킹하여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도 할 수 있지만, WMS에서는 해당 자재가 어디까지 진행이 됐는지를 확인하는 재고로도 활용할 수 있다.
'물류 >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 리드타임(Lead Time)이란? (0) | 2025.03.14 |
---|---|
[물류] Bill to Party(청구자)란? (0) | 2025.03.13 |
[물류] PDM(Product Data Management)이란? (0) | 2025.03.11 |
[물류] CONSOL(Consolidation)이란? (0) | 2025.03.10 |
[물류] 녹색물류(Green Logistics) 추가 설명 (2) | 2025.03.0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