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물류에서 THC(Terminal Handling Charge)는 컨테이너 및 화물을 터미널에서 처리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주로 해상 운송과 항공 운송에서 사용되며, 항만 및 공항에서 화물을 적재, 하역, 이동, 보관 등의 작업과 관련된 비용을 포함합니다.

1. THC의 주요 구성 요소
1) 컨테이너 하역비 (Container Loading/Unloading Fees)
선박에서 컨테이너를 하역하거나 선박으로 적재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항만 크레인, 리치 스태커, 포크리프트 등의 장비 사용료가 포함됩니다.

2) 터미널 내 이동 비용 (Internal Transfer Fees)
컨테이너나 화물을 터미널 내부에서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3) 보관료 (Storage Fees)
화물이 터미널에 머무는 동안 발생하는 보관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정된 무료 보관 기간(Free Storage Period) 이후부터 비용이 발생합니다.

4) 서류 및 행정 처리비 (Documentation and Administrative Fees)
화물 처리를 위한 서류 작업 및 관련 행정 업무에 드는 비용입니다.

5) 장비 사용료 (Equipment Charges)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데 사용된 특수 장비의 사용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THC의 부과 대상
- 수출
선적 전에 터미널에서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데 발생한 비용.

- 수입
도착 항구에서 화물을 하역 및 이동하는 데 발생한 비용.
화물 운송 계약 조건에 따라 발송인(Sender) 또는 수취인(Receiver) 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2. THC의 특징
1) 항구 및 지역에 따라 다름
THC는 터미널의 위치, 규모, 작업 효율성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 아시아의 대형 항만(상하이, 부산)은 자동화된 시스템 덕분에 비용이 낮을 수 있는 반면, 작은 항구에서는 인건비와 작업 방식에 따라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2) 운송사에 따라 변동
동일한 터미널에서도 화물 운송사에 따라 THC의 요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운임과 별도 청구
THC는 주로 기본 운임(Ocean Freight)과는 별도로 청구됩니다.

3. THC의 장점
1) 투명한 비용 구조 제공
화물 처리 비용이 명확하게 분리되어, 물류 관리 및 예산 책정이 용이합니다.

2) 효율적인 화물 처리 지원
THC를 통해 터미널 운영 자금을 확보하여 효율적이고 신속한 작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단점
1) 비용의 복잡성 증가
운임 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므로 총 운송비용 계산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2) 고비용 부담
특히, 대형 화물을 처리하거나 터미널에서 오래 보관하면 높은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5. THC와 관련된 실제 사례
1) 대형 항만의 THC
싱가포르 항만은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만 중 하나로, 자동화 시스템 덕분에 비교적 저렴한 THC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인도의 소규모 항만은 노동 집약적 방식 때문에 비용이 더 높게 책정됩니다.

2) 운송 조건에 따른 THC 부담
FOB 조건에서는 수출자가 출발 항구의 THC를 부담하며, 수입자는 도착 항구의 THC를 부담합니다.
CIF 조건에서는 판매자가 양쪽 THC를 모두 부담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6. THC 최적화 방법
1) 터미널 선택 시 비용 비교
동일한 지역의 여러 터미널의 THC를 비교하여 가장 효율적인 터미널을 선택합니다.

2) 화물 처리 시간 단축
터미널 내 보관 시간을 줄이고, 무료 보관 기간 내에 화물을 인출하여 비용을 절감합니다.

3) 운송사 협상
운송사와 협의하여 더 유리한 THC 조건을 확보합니다.

 

즉, THC는 선박이 항구에 들어와서 해당 항구 터미널에서 소요되는 비용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컨테이너를 내리고, 컨테이너를 열고 하는 등의 모든 비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