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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에서 TEU (Twenty-foot Equivalent Unit)와 FEU (Forty-foot Equivalent Unit)는 컨테이너 단위의 표준화된 척도로, 해상 운송 및 기타 물류 작업에서 컨테이너 크기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두 개념은 물류 및 해운 산업에서 효율적인 운송 계획을 세우고, 화물 처리량을 평가하며, 비용을 계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1. TEU (Twenty-foot Equivalent Unit)
20피트 컨테이너 한 개의 크기를 기준으로 한 단위.


1) 크기
약 6.1m(길이) x 2.44m(너비) x 2.59m(높이).

2) 용적
약 33.2㎥ (내부 공간 기준).

3) 적재량
일반적으로 약 21,600kg.

2. FEU (Forty-foot Equivalent Unit)
40피트 컨테이너 한 개의 크기를 기준으로 한 단위.

1) 크기
약 12.2m(길이) x 2.44m(너비) x 2.59m(높이).

2) 용적
약 67.7㎥ (내부 공간 기준).

3) 적재량
일반적으로 약 27,000kg.

2. TEU와 FEU의 관계
단순히 크기로 환산하면, 1 FEU = 2 TEU.
TEU는 컨테이너 단위를 소형화한 표준 척도이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의 컨테이너를 효율적으로 비교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제 컨테이너 선박이나 터미널의 수용 능력을 평가할 때, TEU 단위가 더 자주 사용됩니다.

3. 해운 및 물류 회사의 용량 계산
선박의 적재 가능 용량, 항구의 처리 능력 등을 TEU 기준으로 계산.
한 선박이 10,000 TEU를 운송할 수 있다면, 이는 20피트 컨테이너 10,000개 또는 40피트 컨테이너 5,000개에 해당.

4. 운송 비용 산출
컨테이너의 크기에 따라 운송 비용이 달라지므로, TEU와 FEU의 비율로 정확한 비용 계산 가능.

5. 무역 및 물류 통계
국가별, 항구별 물동량을 비교할 때 TEU 단위를 사용하여 통일된 데이터 제공.

6. 장단점 비교
1) TEU
- 장점
작은 단위로 표준화되어 계산이 용이함.
다양한 컨테이너 크기를 동일 기준으로 변환 가능.

- 단점
실제 공간 및 용적 계산에 한계가 있음(40피트 컨테이너 비율이 높아지면 왜곡 가능).

2) FEU
- 장점
물리적 크기 및 용적 계산이 더 현실적임.
대량 화물 운송 시 더 실질적인 단위로 활용.

- 단점
TEU보다 표준화가 덜 되어 통계 및 용량 비교에 부적합할 수 있음.

TEU와 FEU는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물류 및 해운 산업에서 중요한 단위 체계입니다. 각각의 단위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물동량 관리와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즉, TEU는 20FT 컨테이너, FEU는 40FT 컨테이너라고 보면 된다. 컨테이너의 가로와 세로는 같지만, 깊이가 다른 컨테이너다.
그래서 대부분 TEU와 FEU의 비용은 TEU를 기준으로 산정을 하며, FEU의 경우에는 TEU의 1.5배 ~ 2배 정도의 운송 금액을 책정한다.
물론, 운송 금액은 크기 외에도 운송 방법, 무게, 도착지 등의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운송 금액이 정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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