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수송(Logistics Transportation)은 물류 시스템에서 화물(원재료, 부품, 완제품 등)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급망(Supply Chain)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물류의 효율성과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물류 수송의 주요 유형
물류 수송은 사용되는 운송 수단과 경로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1) 육상 수송
- 도로 운송(트럭)
가장 일반적이며 유연성이 뛰어나 도시 및 지역 간 물류에 적합합니다.
- 장점
문전배달 가능, 단거리 및 소규모 화물 적합.
- 단점
교통 체증, 연료 비용 상승, 환경 오염.
2) 철도 운송
대량 화물 운송에 적합하며 장거리 운송에서 경제적입니다.
- 장점
대량 운송 가능, 안정성 높음, 연료 효율성 우수.
- 단점
운송 경로 제한, 화물 적재 및 하역 시간 소요.
3) 해상 수송
선박을 이용한 대량 화물 운송 방식으로 국제 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장점
대량 운송 가능, 비용 효율적(컨테이너화 물류 발전).
- 단점
느린 속도, 기상 조건에 민감, 복잡한 통관 절차.
4) 항공 수송
고가치, 긴급 화물 운송에 사용되며, 시간 민감성이 높은 제품(전자제품, 의약품 등)에 적합합니다.
- 장점
빠른 속도, 글로벌 연결성 우수.
- 단점
높은 비용, 화물 중량 및 크기 제한.
5) 복합 수송(Multimodal Transport)
둘 이상의 운송 방식을 결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
ex) 해상 운송(항구) → 철도 운송 → 도로 운송(최종 배송).
- 장점
유연성, 비용 절감 가능.
- 단점
관리 복잡성 증가.
2. 물류 수송에서의 주요 요소
1) 수송 수단
각 운송 방식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화물 특성(중량, 부피, 가치)과 시간 요구 사항에 따라 수단을 조합합니다.
2) 경로 최적화
물리적 이동 경로를 계획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활동입니다.
ex) 도로 운송에서는 교통 상황, 해상 운송에서는 항로 혼잡도를 분석.
3) 운송 비용
운송비용에는 연료비, 인건비, 유지보수비, 통관비 등이 포함됩니다.
저비용 고효율을 위한 대체 경로 및 방식 모색.
4) 화물 관리
화물의 상태(온도, 습도 등)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과 장비 사용.
ex) 냉동 트럭, 스마트 컨테이너.
5) 추적 시스템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
RFID, GPS, IoT 기술이 주로 활용됩니다.
3. 물류 수송의 최신 트렌드
1) 자동화와 디지털화
자율주행 트럭, 드론 배송, 로봇 픽업 등의 기술 적용.
ex) 아마존의 드론 배송 프로그램(Prime Air).
2) 친환경 운송(Green Logistics)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 LNG 추진 선박 사용 증가.
ex) Maersk의 친환경 컨테이너선 도입.
3) 물류 플랫폼의 활용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수송 관리 및 경로 최적화.
ex) Uber Freight, Convoy.
4) 라스트마일 배송 혁신
소비자에게 제품을 최종 전달하는 과정에서 드론, 전기 자전거, 소형 EV 사용 증가.
4. 실제 사례
1) 쿠팡(Coupang)의 로켓배송
자체 물류망 구축(풀필먼트 센터 + 라스트마일 배송)을 통해 빠르고 정시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
자체 트럭과 배송기사 운영.
2) 테슬라의 전기 트럭
Tesla Semi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장거리 운송의 효율성을 개선.
높은 초기 비용이 단점이지만 운영 비용 절감 가능.
3) 머스크(Maersk)의 탄소 중립 해상 운송
203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를 세우고 메탄올 추진 선박 도입.
5. 물류 수송에서의 도전 과제
1) 인프라 부족
도로, 철도, 항구 등의 인프라가 수송 병목을 초래.
2) 환경 문제
CO₂ 배출, 폐기물 관리 문제.
3) 정시성 확보
자연재해, 국제 분쟁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지연 문제.
6. 효율적 물류 수송을 위한 전략
1) 기술 투자
AI를 활용한 경로 최적화, IoT를 통한 화물 상태 모니터링.
2) 협업 강화
3PL(Third Party Logistics) 서비스 활용.
3) 유연성 확보
시장 변화에 따라 다양한 수송 모드를 결합.
물류 수송은 단순히 화물을 이동시키는 작업을 넘어 공급망의 성공과 직결되는 핵심 활동입니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송을 위해 다양한 기술과 전략이 결합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수배송 통합 시스템 구축을 했었는데, 수송의 경우에는 거의 B2B가 대부분이었고, 배송의 경우에는 B2C였다. 근데, 수송 프로젝트를 할 때는 국내에서는 솔직히 어려울게 없었다. 거의 대부분은 차량으로만 이동을 했어서 큰 케이스는 없었는데, 이제 유럽이랑 미국 쪽을 했을 때는 기차, 비행기, 배, 트럭커까지 있다 보니까 신경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수송을 할 때에는 지리적 특성이랑도 다 고려해서 해야 하니 수송 프로젝트는 꽤나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물류 > T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TMS] Mode란? (0) | 2024.06.03 |
---|---|
[물류/TMS] 공차(DeadHead)란? (0) | 2024.05.30 |
[물류/TMS] Lane이란? (0) | 2024.05.29 |
[물류/TMS] 화물수취인(Consignee)이란? (0) | 2024.05.28 |
[물류/TMS] 화물발송인(Shipper)이란? (0) | 2024.05.27 |
최근댓글